투자정보 공유/기업 소개

[블버인 투자기업] '㈜컨트로맥스' - 도심형 항공기 개발 기업

블버인 2024. 1. 2. 15:15

 

블루버스인베스트먼트가 벤처투자조합 결성 이후 집행했던 '첫 투자 기업'입니다.

 

본 내용은 블루버스인베스트먼트 투자심사보고서를 참조하였습니다.

 

회사개요

 

 

펀드개요

 

김성욱 심사역님은 중도퇴사하여 현재 '재난안내 조기경보 프로그램' 개발 중이십니다.

 

주요인력

 

항공기(무인기 포함), 미사일 등의 개발경험을 갖춘 기술인력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업전망

 

도심형 항공기는 도시인구의 증가와 도로교통 혼잡,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형 교통수단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 항공기 대비 작아진 기체 크기와 수직이착률(VTOL) 항공기술을 통해 2030년 이후 본격적인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시장 현황

 

국내에서는 민간의 기술투자에 맞춰 정부가 지원하는 단계별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20년 6월 K-UAM로드맵, 21년 3월 K-UAM 기술로드맵을 발표하여 향후 계획을 구체화했습니다.

 

 

기업 경쟁력

 

도심형 항공기 산업은 기체개발 및 제작사, 운송사업자, 교통관리 및 서비스 공급자, 버티포트 운영자, 부가서비스 제공자 등으로 구성됩니다. 투자기업은 이중 가장 핵심영역인 『기체개발 및 제작사』내 UAM 기체 기동에 필수부품인 '액추에이터(Servo Motor)'를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특히 기체에 대하여는 실증단계에서부터 기체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시험비행과는 다르게 기체인증은 주어진 기술적인 요건들을 충족해야 하는 단계로, 기존 설계나 시험비행 단계에서 사용하던 RC모터 기준으로는 정해진 요건을 충족할 수 없습니다. 필연적으로 고스펙의 서보모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현재 항공 및 군수분야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는 신기술 인증 액추에이터 생산기업은 국내에서 '컨트로맥스'가 유일하며, 전 세계적으로도 일체형 액추에이터를 생산하는 주요 경쟁기업은 3개사에 불과합니다. (항공기용 서보모터를 생산하는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약 20여개 업체에 불과할 정도로 제한적) 

 

특히 미국의 MOOG社는 글로벌 기업으로, 대한민국 육군이 운용중인 군단급 정찰용 드론인 "송골매"의 서보모터를 납품했던 대표적인 서보모터 생산회사 입니다. 해당 제품과 가장 유사한 스펙을 갖춘 당사의 제품 라인업 중 ServoMax 150제품과의 스펙비교 결과, '회전력, 각도조정, 경량화, 제품수명 등'의 수치에서 당사의 제품이 비교우위의 수치를 나타내었습니다.

 

 

현재 송골매는 투자회사의 제품을 납품받아 신형 기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사의 제품들은 더 다양한 분야의 무인기 탑재를 위한 납품계약을 체결하고 양산체계에 돌입하였습니다. 
하지만 당사가 갖게 될 가장 결정적인 비교우위는 미국의 International Traffic in Arms Regulations 규정으로, M社의 제품은 해외로 수출할 경우 미국 정부의 승인을 거쳐야만 판매가 가능하여 유럽과 중동 등의 방산 및 UAM 시장 진출에 있어 당사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투자분석 

 

기업의 업력은 오래되었으나, 한정적인 방산수요에서 벗어나 민간수요 대응을 위한 첫 양산에 돌입한지는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미래의 실적을 기반으로 경쟁기업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투자분석을 수행하였습니다.

 

상기 최종 선정그룹의 평균 PER에서 30%을 할인율을 적용하고, 상장시점까지의 투자지분 희석률을 40% 수준으로 감안할 때 26년도 실적기준으로 멀티플은 5배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투자 이후에 해당기업은 "방산혁신기업 100"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공격용 드론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IAI(이스라엘항공우주청)와의 신형 서보모터 공공개발 계약을 체결하는 등 빠르게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회사는 향후 정밀작업용 로봇팔의 구동부위에 필요한 소형 서보모터의 개발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기존의 우주항공 분야 외에 로봇 분야로의 진출도 계획 중이므로, 여러모로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기업으로 판단됩니다.